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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뮤니티센타 | 자유형 발동작(스윔닥터제공)

페이지 정보

작성자 포스웰 작성일06-02-01 12:30 조회15,997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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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발차기 요령
자유형 발차기는 배영 발차기와 비슷하며 회초리 치듯이 부드럽게 차준다. 자유형 발차기는 내려 찰 때 70%정도의 힘과 올려 찰 때 30% 정도의 힘이 들어가고 배 영은 이와 반대가 된다.양 엄지발가락이 스치듯이 차주며 뒷금치를 10cm 정도 벌려서, 무릎을 눌러 주는 듯한 느낌으로 발차기 한다. 발은 수면에서 너무 나오지 않게 하고 양 엄지발가락이 살짝 볼일 듯이 부드럽게 물 을 눌러준다. 발목과 무릎에 너무 힘이 들어가지 않으며, 관절에 최대한 유연성을 발휘하고 발목의 스냅으로 물을 짜준다.(물고기의 지느러미와 같은 역할을 해주기 위해서는 많은 연습이 필요하다). 발등으로 차는 것이 아니라 허벅지로 찬다는 느낌으로 발차기 한다. 발을 위로 올릴 때에는 무릎에서 굽히는 것이 아니라 무릎을 편 채로 허리관절로부터 자연스럽게 들어올리는 느낌이다.
 
② 발차기 종류
크롤 킥에는 2킥, 4킥, 6킥의 동작이 있다.
일반적으로 하는 킥은 6킥, 즉 왼팔, 오른팔 풀 동작이 이루어지는 동안 킥이 6번 찬다. 장거리 선수 같은 경우 2킥, 4킥을 차는 선수들도 많으나 단거리 선수 같은 경우에는 주로 6킥을 많이 찬다.
 
▶ 6킥
 
 
오른팔 아래로 젓기시 
오른발 내려차기 - 1킥 오른팔 풀동작 시 
왼발 내려차기 - 2킥
 
 
 
오른팔 푸시 시 
오른발 내려차기 - 3킥 왼팔 아래로젓기 시 
왼발 내려차기 - 4킥
 
 
 
왼팔 풀동작 시 
오른발 내려차기 - 5킥 왼팔 푸시 시 
왼발 내려차기 - 6킥
 
▶ 킥의 잘 못된 자세
 
 
(실수1)
자전거 페달을 밟듯이 하지 말 것!
허벅지의 앞부분이 브레이크 작용을 한다. (실수2)
발목을 마치 갈쿠리처럼 구부리지 말 것!
 
  (실수3)
발차기를 하는 양 다리가 물에서 너무 위쪽으로 올라왔다. 물이 심하게 튀어서는 안 된다.
 
 
▶ 오리발 착용하고 킥동작 연습

스트로크 없이 다리 동작부터 시작한다. 킥 보드를 잡고 오리발을 끼워서 위아래로 물을 차면서 움직이는데, 이 동작은 배영의 킥 동작과 같다.
 
 
(엉덩이)
배영과 마찬가지로, 크롤의 킥 동작의 힘도 엉덩이와 넓적 다리로 부터 나온다. 엉덩이와 넓적아리는 비교적 직선을 이루는 상하 운동을 하는데, 이때 물갈퀴를 끼면 근욱 운동이 더욱 정확해 진다.
(발목)
물갈퀴를 끼면 발목이 유연해져서 팔 동작이 수월하다
   
▶ 차렷자세에서 해보는 킥 동작
   
▶ 양 손을 차렷하고 머리를 숙여 발차기를 한다. 시선은 바닥을 향하고 뒷머리와 윗등, 힙이 수면위에 살짝 걸치고 부드러운 발차기를 해준다.발목은 펄럭거리고 발목의 스냅을 이용하여 부드럽게 차준다.ㅣ
무릎을 접어 차지 않고 허벅지를 이용해 힙이 움직이도록 발차기를 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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